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arvel Cinematic Universe, MCU)는 마블 코믹스의 만화 작품에 기반하여,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하는 슈퍼히어로 영화를 중심으로 드라마, 만화, 기타 단편 작품을 공유하는 가상 세계관이자 미디어 프랜차이즈다. 마블 유니버스와 마찬가지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플롯, 설정, 캐스팅, 캐릭터를 공유하며, 각 작품마다 다음 작품에 대한 복선 또는 지난 작품와의 연관성이 깔려 있다. 또, 모든 영화의 엔딩 크레딧 끝에는 크레딧 쿠키가 삽입되어있다.
마블 코믹스가 원작인 다른 영화와 마찬가지로 스탠 리가 카메오로 등장한다.
페이즈 1 (Phase One: Avengers Assembled)
2008년 아이언맨을 시작으로 2012년 어벤져스까지의 작품을 일컬어 페이즈 1이라 부른다. 총 여섯 편의 영화에 10억 달러의 제작비가 쓰였고, 총 38억 달러의 흥행수익을 거두었다.
아이언맨 (Iron Man, 2008)
하이테크 슈퍼 히어로의 탄생. 이제 업그레이드는 끝났다
천재적인 두뇌와 재능으로 세계 최강의 무기업체를 이끄는 CEO이자, 타고난 매력으로 여느 유명인사 못지않은 화려한 삶을 살아가던 억만장자 토니 스타크. 아프가니스탄에서 자신이 개발한 신무기 발표를 성공리에 마치고 돌아가던 그는 게릴라군의 갑작스런 공격에 의해 가슴에 치명적인 부상을 입고 게릴라군에게 납치된다. 그러나 그는 탈출을 위한 무기가 장착된 철갑수트를 몰래 만드는 데 성공하고, 그의 첫 수트인 Mark 1를 입고 탈출에 성공한다. 미국으로 돌아와 숱한 시행착오와 실패 끝에 자신의 모든 능력과 현실에서 가능한 최강의 최첨단 과학 기술이 집적된 하이테크 수트 Mark 3를 마침내 완성, 최강의 슈퍼히어로 아이언맨으로 거듭난다. Mark 1을 재조립하여 그들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거대하고 강력한 철갑수트를 제작하려는 음모를 꾸미는 게릴라군. 토니 스타크가 갖고 있던 에너지원을 훔쳐 아이언맨을 능가하는 거대하고 강력한 아이언 몽거를 완성한 그들은 세계 평화를 위협하고, 토니 스타크는 그들의 음모과 배후세력이 누구인지를 알게 되는데...
마블 스튜디오가 독자적으로 제작한 첫 영화이자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첫 작품이다. 파라마운트 픽쳐스에서 배급했다. 토니 스타크 역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맡았다. 감독은 존 패브로이다. 대한민국 개봉일은 북미보다 빠른 2008년 4월 30일이었다.
스탠 리가 스타크 소방관 가족행사에 참여한 휴 헤프너로 등장하였다. 어벤져스의 닉 퓨리와 필 콜슨이 등장하였다. 퍼스트 어벤져의 캡틴 아메리카 방패가 등장하였다.
인크레더블 헐크 (The Incredible Hulk, 2008)
새로운 영웅이 분노에서 깨어난다!
실험 중 감마선에 노출된 이후 분노를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녹색 괴물 헐크로 변하게 되는 브루스 배너. 필사적으로 치료제 개발에 매달리지만, 그의 능력을 이용하려는 정부 군대의 끈질긴 추격을 받고 쫓기게 된다. 한편 헐크의 거대한 힘의 비밀을 파헤치던 이들은 헐크보다 더 파괴적인 어보미네이션을 만드는데 성공, 도시 전체를 집어삼키려 한다. 이에 브루스 배너는 정상적인 인생을 되찾으려던 계획을 버리고, 어보미네이션과 정부 군대, 그리고 자기 자신과의 마지막 대결을 준비하는데...
2003년에 개봉한 헐크의 흥행 실패로 감독과 주연진이 모두 교체되어 제작된 작품이다. 브루스 배너 역은 에드워드 노턴이 맡았다. 아이언맨과 달리 유니버설 픽처스에서 배급했다. 감독은 루이스 리터리어이다. 대한민국 개봉일은 2008년 6월 12일이었다.
스탠 리가 헐크의 피가 섞인 음료수를 마시는 노인으로 등장하였다. 아이언맨의 토니 스타크가 등장하였다. 퍼스트 어벤져의 캡틴 아메리카와 슈퍼 솔져 용액이 등장하였다. 어벤져스의 닉 퓨리가 언급되었다.
아이언맨 2 (Iron Man 2, 2010)
강해지지 않았다면 돌아오지 않았다
자신이 아이언맨이라고 정체를 밝힌 뒤 할리우드 스타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던 토니 스타크.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운영권을 수석 비서였던 페퍼 포츠에게 일임하고 즐거운 나날을 보내던 그에게 생애 최고의 위기가 찾아온다. 스타크 가문에 대한 적대감으로 가득 찬 이반 반코가 아이언맨 수트의 원천 기술인 아크 원자로 개발에 성공한 것. F1 그랑프리에 출전하여 무방비 상태에 있던 토니 스타크에게 위협적인 공격을 가하는 이반 반코. 이에 토니 스타크는 새로 개발한 업그레이드 수트를 이용, 겨우 위기를 모면한다. 하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이반 반코는 토니 스타크의 라이벌 저스틴 해머와 손을 잡고 아이언맨을 공격하기 시작하고, 이에 토니 스타크는 오랜 동료 제임스 로드를 위한 새로운 하이테크 수트를 제작, 워 머신으로 거듭난 그와 함께 강력해진 적들과의 본격적 대결에 나서는데...
제임스 로즈 역의 테런스 하워드가 개런티의 문제로 제작진과 마찰을 빚은 이후 하차했으며 이후 제임스 로즈 역에는 돈 치들로 대체되었다. 감독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존 패브로다. 대한민국 개봉일은 북미보다 빠른 2010년 4월 29일이었다.
스탠 리가 스타크 엑스포 개막식에 참여한 래리 킹으로 등장하였다. 인크레더블 헐크의 대학가 난동 뉴스가 보였다. 퍼스트 어벤져의 캡틴 아메리카 방패가 등장하였다. 보너스 영상에 토르의 망치 묠니르가 등장하였다. 어벤져스의 닉 퓨리, 블랙 위도우, 필 콜슨이 등장하였다.
토르: 천둥의 신 (Thor, 2011)
신으로 태어나 슈퍼히어로가 되다
신의 세계 아스가르드의 후계자로 강력한 파워를 지닌 천둥의 신 토르. 평소 거침없는 성격의 소유자인 토르는 신들간의 전쟁을 일으킨 죄로 신의 자격을 박탈당한 채 지구로 추방당한다. 힘의 원천인 해머 묠니르도 잃어버린 채 하루 아침에 평범한 인간이 되어버린 토르는 혼란스러움을 뒤로 한 채 지구에서 처음 마주친 과학자 제인 일행과 함께 하며 인간 세계에 적응해 나가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사이 아스가르드는 후계자 자리를 노리는 로키의 야욕으로 인해 혼란에 빠진다. 후계자로 지목된 자신의 형 토르를 제거하려는 로키는 마침내 지구에까지 무차별적인 공격을 시작한다. 자신의 존재 때문에 지구에 거대한 위험이 닥치고 있음을 알게 된 토르. 그런 그의 앞에 보다 강력한 파괴력의 상대가 등장하는데...
토르 역은 크리스 헴스워스가 맡았다. 감독은 케네스 브래너다. 대한민국 개봉일은 2011년 4월 28일이었다.
스탠 리가 땅에 박힌 묠니르를 뽑으려는 트럭 운전사로 등장하였다. 인크레더블 헐크의 브루스 배너가 언급되었다. 아이언맨의 토니 스타크가 언급되었다. 앤트맨의 행크 핌이 사실상 언급되었다. 어벤져스의 닉 퓨리, 호크 아이, 필 콜슨이 등장하였다. 퍼스트 어벤져의 코스믹 큐브가 등장하였다.
퍼스트 어벤져 (Captain America: The First Avenger, 2011)
포기를 모르는 자, 최초의 슈퍼 히어로로 깨어나다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암흑에 빠진 시기, 한 남자가 군 입대를 자원한다. 그의 이름은 스티브 로저스. 남들보다 왜소하고 마른 체격으로 인해 입대마저 번번히 거부당하던 그는 포기를 모르는 근성과 강한 희생 정신을 인정받아 최고의 전사를 양성하는 슈퍼 솔져 프로젝트에 스카우트된다. 비밀리에 진행된 실험을 통해 가장 완벽한 육체와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신체 능력을 얻게 된 스티브. 그는 모두에게 캡틴으로 불리며, 시대의 영웅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하지만 그의 등장에 맞서 거대한 히드라 조직을 앞세운 적의 공격은 한층 막강해지고, 그 핵심에 선 레드 스컬은 인류를 위협하는 최후의 전투를 준비하는데...
스티브 로저스 역은 크리스 에번스가 맡았다. 대한민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반미감정으로 인한 거부감 때문에 제목이 '캡틴 아메리카: 퍼스트 어벤져'에서 '퍼스트 어벤져'로 변경되었다. 감독은 조 존스턴이다. 대한민국 개봉일은 2011년 7월 28일이었다.
스탠 리가 훈장 수여식에서 군인으로 등장하였다. 아이언맨의 하워드 스타크가 등장하였다. 토르의 테서렉트가 등장하였다. 어벤져스의 닉 퓨리가 등장하였다.
어벤져스 (Marvel's The Avengers, 2012)
ASSEMBLE! 최강의 슈퍼히어로들이 모였다! 지구의 운명을 건 거대한 전쟁이 시작된다!
지구의 안보가 위협당하는 위기의 상황에서 슈퍼히어로들을 불러모아 세상을 구하는, 일명 어벤져스 작전. 에너지원 큐브를 이용한 적의 등장으로 인류가 위험에 처하자 국제평화유지기구인 쉴드(S.H.I.E.L.D.)의 국장 닉 퓨리는 어벤져스 작전을 위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던 슈퍼히어로들을 찾아나선다. 아이언맨부터 토르, 헐크, 캡틴 아메리카는 물론, 쉴드의 요원인 블랙 위도우, 호크 아이까지, 최고의 슈퍼히어로들이 어벤져스의 멤버로 모이게 되지만, 각기 개성이 강한 이들의 만남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는데...
브루스 배너 역이 계약 문제로 인크레더블 헐크의 에드워드 노턴이 아닌 마크 러펄로로 교체되었다. 마블 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 월트 디즈니 픽처스가 처음으로 배급했다. 따라서 대한민국 배급사도 기존의 CJ E&M에서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코리아로 바뀌었다. 앞으로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작품들은 디즈니를 통해 배급된다. 평론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또한 흥행면에서도 역대 최고의 북미 오프닝, 사상 최고 속도로 세계 흥행 수입 1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많은 신기록을 만들어 냈다. 감독은 조스 휘던이다. 대한민국 개봉일은 북미보다 빠른 2012년 4월 26일이었다.
스탠 리가 체스를 두는 노인으로 뉴스 인터뷰에 등장하였다. 보너스 영상에 타노스가 등장하였다.
페이즈 2 (Phase Two)
아이언맨 3 (Iron Man 3, 2013)
히어로, 그딴건 없다! 21세기 가장 매력적인 히어로의 귀환, 지금까지의 아이언맨은 잊어라!
어벤져스의 뉴욕 사건 이후 영웅으로서의 삶에 회의를 느끼던 토니 스타크. 자신만의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세계정복을 꿈꾸는 테러리스트 만다린은 스타크의 집을 파괴하고 그의 목숨을 위협한다. 결국 만다린과의 전쟁에서 패한 후 겨우 목숨만을 부지한 스타크는 그에게 남겨진 수트만으로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구해야하는 동시에 머릿속을 떠나지 않던 한가지 물음의 해답도 찾아야만 한다. 과연 그가 아이언맨인가? 수트가 아이언맨인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일곱번째 작품이자 페이즈 2의 첫 번째 작품이다. 특히, 이번 작품은 중국과 합작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세계판과 중국판 두가지 버전으로 개봉하였다. 판빙빙은 중국판에만 등장한다. 감독은 셰인 블랙이다. 지난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북미보다 대한민국에서 먼저 개봉하였다. 대한민국 개봉일은 2013년 4월 25일이다.
스탠 리가 미녀선발대회에 심사위원으로 등장하였다. 보너스 영상에 어벤져스의 브루스 배너가 등장하였다.
토르: 다크 월드 (Thor: The Dark World, 2013)
태초의 어둠이 덮친 세계, 새로운 전쟁이 시작된다!
어벤져스의 뉴욕 사건 후, 다시 신들의 고향인 아스가르드 왕국으로 돌아간 토르와 로키. 지구를 위협한 로키는 지하 감옥에 갇히고, 토르는 아버지 오딘과 함께 우주의 질서를 재정립하기 위해 나선다. 1년 후, 지구에 혼자 남은 제인은 우연히 태초부터 존재해왔던 어둠의 종족 다크 엘프의 무기 에테르를 얻게 된다.에테르는 인피니티 스톤 중 1개이며, 타노스의 장갑 안에 들어간다. 이 사실을 안 다크 엘프의 리더 말레키스는 에테르를 되찾기 위해 제인과 아스가르드를 공격하고, 토르는 사랑하는 여인 제인과 아스가르드 왕국을 지키기 위해 로키에게 위험한 동맹을 제안하게 된다.그래서 그들은 로키의 도움을 받아 다크 월드로 간다. 그 곳에서 모든 것을 건 말레키스와 토르의 전쟁이 시작된다.
감독은 앨런 테일러다. 대한민국에서는 북미보다 일주일 정도 빠른 2013년 10월 30일에 개봉되었다.
스탠 리가 에릭 셀빅의 설명을 듣는 정신병동 환자로 등장하였다. 보너스 영상에 컬렉터가 등장하였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Captain America: The Winter Soldier, 2014)
쉴드가 뚫렸다! 아무도 믿지 마라!
어벤져스의 뉴욕 사건 이후 닉 퓨리, 블랙 위도우와 함께 쉴드의 멤버로 현대 생활에 적응해 살아가는 캡틴 아메리카. 어느 날, 죽은 줄 알았던 친구 버키가 적 윈터 솔져가 되어 돌아오고, 쉴드를 향한 최악의 위기가 시작된다.
감독은 조 루소와 앤서니 루소다. 2014년 3월 26일 개봉되었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Guardians of the Galaxy, 2014)
흩어지면 무법자, 뭉치면 히어로
자칭 전설의 무법자 스타로드, 그러나 현실은 우주를 떠도는 그저그런 좀도둑에 불과한 피터 퀼. 뜻하지 않게 갤럭시의 절대악 타노스와 로난의 타겟이 된 그는 감옥에서 만난 암살자 가모라, 거구의 파이터 드랙스, 현상금 사냥꾼 로켓과 그루트 콤비와 불편한 동맹을 맺고 일명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를 결성한다. 범상치 않은 화려한 과거를 지닌 이들이 과연 120억 명의 운명을 구할 유일한 희망이 될 수 있을까? 흩어지면 무법자, 뭉치면 히어로 차원이 다른 마블의 새로운 세계를 목격하라!
감독은 제임스 건이다. 2014년 7월 31일 개봉되었다.
컬렉터와 타노스가 등장하였다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Avengers: Age of Ultron, 2015)
어벤져스는 끝났다! 희망은 없다!
어벤져스를 위협하는 최강의 적 ‘울트론’의 등장. 평화로 가는 길은 단 하나, 인류의 멸종이라고 믿는 ‘울트론’과 사상 최대의 전쟁이 시작된다! 이 과정에서 자비스와 울트론의 조합의 결과인 비전이 탄생하고, 비전은 울트론이 아닌 생명의 편에서 어벤져스를 돕는다.
감독은 조스 웨던이다. 북미는 2015년 5월 1일에 개봉하였고, 한국에서는 이보다 빠른 2015년 4월 23일에 개봉했다.
앤트맨 (Ant-Man, 2015)
언제까지 커져야만 하는가!
하나뿐인 딸에게 멋진 아빠이고 싶지만, 현실은 생계형 도둑인 스콧 랭. 어느 날 그에게 몸을 자유자재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핌 입자를 개발한 과학자 행크 핌이 찾아와 수트와 헬멧을 건네며 ‘앤트맨’이 되어 줄 것을 요청한다. 어리둥절 하지만 일단 한번 해보기로 결심한 스콧 랭은 행크 핌의 딸인 호프의 도움을 받아 점차 히어로의 면모를 갖추어가고, 그의 스승이자 멘토인 행크 핌 박사를 도와 핌 입자를 악용하려는 세력을 막아야 하는데… 마블 유니버스의 새로운 세계가 이제 그의 손에 달렸다!
감독은 페이튼 리드다. 대한민국에서는 2015년 9월 3일에 개봉했다.
페이즈 3 (Phase Three)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Captain America: Civil War, 2016)
시빌 워에서는 소코비아 사태로 인하여 정부가 '초인등록법안' 으로 영웅들을 통제하려고 한다. 그리하여 영웅들은 찬성파와 반대파, 두 파로 나뉘었고, 캡틴 아메리카(반대파)와 아이언맨(찬성파)을 중심으로 하여 싸운다. 이 전투에서 헐크와 토르를 제외한 어벤져스 멤버가 모두 나오고 블랙팬서, 스파이더맨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새로 나온다. 한국에서는 2016년 4월 27일에 개봉했다.
닥터 스트레인지 (Doctor Strange, 2016)
2016년 개봉 예정이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 2 (Guardians of the Galaxy Vol. 2, 2017)
2017년 개봉 예정이다.
스파이더맨: 홈커밍 (Spider-Man: Homecoming, 2017)
2017년 개봉 예정이다.
토르: 라그나로크 (Thor: Ragnarok, 2017)
2017년 개봉 예정이다.
블랙 팬서 (Black Panther, 2018)
2018년 개봉 예정이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 1부 (Avengers: Infinity War - Part 1, 2018)
2018년 5월 4일 개봉 예정이다.
앤트맨과 와스프 (Ant-Man and the Wasp, 2018)
2018년 개봉 예정이다.
캡틴 마블 (Captain Marvel, 2019)
2019년 개봉 예정이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 2부 (Avengers: Infinity War - Part 2, 2019)
2019년 5월 3일 개봉 예정이다. 어벤져스 마지막 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