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Other movies

마음이 외치고 싶어해 / "The Anthem of the Heart"


20대 시절에 내가 애니메이션을 보고 있으면 아버지가 슬쩍 옆에 와서는 뒷통수를 한대 때리고 가시며 "에그 이넘아 아직도 만화보고 좋다고 그러고 있냐?" 괜한 핀잔을 주셨던 기억이 난다. 나만 그런 추억을 가진 것은 아닐 것이다.

나의 취미중 하나는 영화를 모으는 것이다. 나름의 분류법으로 시리즈물, 첨보물, 액션물, 애니메이션 등등 3000편 정도 되어가는 듯한데 아직도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

미래소년 코난 이후에 지브리 작품들을 모두 모으고 그런 색감, 그림체 등의 작품들을 좋아 한다.

이번에도 100% 창작 애니메이션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이다. 

난 일본문화중 하나인 성인애니미이션을 무척이나 좋아하고 오래오래 이어가길 기원하는 사람중하나다. 나이 40-50이된 주부들이 배용준이 좋다고 한국까지 와서 호들갑을 떨었을때 이해 하지 못했다. 

그런데 일본 연예계나 그들의 문화와 생활 환경을 이해 하고 부터는 아! 우리나라는 어덜트 문화자체가 끽해야, 술마시는 문화와 사회전반적으로 물의를 이르키는 것들이 대부분이고 아줌마들이 드라마 보는건 뭐라 안하면서 팬카페나 팬활동을 하자면 따가운 시선을 감수 해야한다. 

나이 40이 넘은 남자들이 피큐어라는 인형? 프라모델? 등을 사다 모으면 그 또한 한국은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볼때가 많다. 따지고 보면 어른들도 가지고 놀며 위로 받을 만한 것들이 필요한데 말이다. 얼마전 연예인들의 인형을 모으고 하는 메니아들이 tv를 통해 소개 되던 탓에 조금은 이해의 시선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야기가 옆길로 세버렸는데 아이들 보는 만화가 있고 어른들이 보는 애니메이션도 있는 것이고 이제는 문화로써 우리나라도 잘자리 잡길 바래서 몇자 거들었다.



다시 영화 이야기로 돌와와서 이 영화(마음이 외치고 싶어해)는 2015년 개봉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2014년 8월 아노하나 축제 FINAL에서 처음 새로운 극장판이 공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2014년 12월 3일 치치부 밤축제의 불꽃놀이 대회에서 발표되었다.홈페이지 주소등에서도 볼 수 있듯이 공식 약칭은 '코코사케'.

제작사는 A-1 Pictures이다. 감독 나가이 타츠유키, 각본 오카다 마리, 캐릭터 디자인 다나카 마사요시가 맡았다.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의 제작진이 다시 모였다는 데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제작사 측에서도 그 점을 내세워서 홍보했다.


휴대폰을 든 소녀의 그림만이 올라와있던 홈페이지는 3월 Anime Japan 2015 행사를 거치며 인트로덕션과 캐릭터 소개, 개봉일 등이 업데이트되었다. 일본 개봉일은 2015년 9월 19일이다.


Anime Japan 2015 행사 당시 애니플렉스 부스에서 전매권 구매시 한정판 포스터를 함께 주기도 하였는데, 이 포스터는 이 행사 한정으로, 이후 극장 개봉시에는 배포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평가는 대체로 호평. 전개가 좀 빠르다는 의견도 있지만 감동적인 드라마 장르를 좋아하는 팬들에게는 만족스러운 작품이란 평이다. 꾸준히 박스 오피스 톱10을 유지하다(연속 6주), 7주차에 흥행수입 10억엔을 돌파했다. 원작, 원안이 없는 오리지널 극장 애니메이션이 10억엔을 돌파한 것은 지브리, 오토모 카츠히로, 호소다 마모루 작품에 이어 4번째 기록이라고 한다. 제 39회 일본 아카데미 우수 애니매션 작품상을 수상했다.


미디어 믹스로 코믹스판도 연재되고 있는데 작화와 연출 모두 평이 좋다. 아쿠이 마코토가 담당. 원작 극장판을 보지 않아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묘사가 부족했던 인물의 과거와 관계를 자세히 다뤘다. 코믹스 프롤로그편 미리보기


코믹스 정도의 친절함은 아니어도, 영화를 재차 감상하면 처음 봤을 땐 놓친 복선, 등장인물이 취한 행동의 의도, 그리고 겉으로 표현됐으나 간과한 인물의 심경 등을 새롭게 많이 캐치할 수 있다. DVD 출시 이후 이뤄진 인터뷰에서 두 여주의 성우가 관람객에게 조언한 사항이기도 하다. 전개가 빨라서 갑작스럽다고 느낀 사람은 참고하자.


작품의 주제가는 일본의 아이돌 그룹 노기자카46의 今、話したい誰かがいる(지금, 말하고 싶은 누군가가 있어)다. 이 곡은 노기자카46의 13번째 싱글타이틀 곡으로 발매되기도 했다.



2016년 3월 30일 일본에서 블루레이/DVD가 발매되었다.

2016년 4월 3일 한국 수입사측에서 무비마스와 함께 코코사케의 한국판 블루레이 정발을 예고했다. 출시일정은 미정. 다만 수입사는 자막을 일절 터치하지 않는다고 밝혔기에 본 문서 막바지에 설명될 자잘한 오타, 오역 등 극장 버전의 자막미스가 교정되지 않고 그대로 나올까 우려된다.


애니플렉스 미국 법인을 통하여 미국에서도 개봉될 예정이다. 

영어명은 "The Anthem of the He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