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Fiji/In fiji

피지의 전통 음악과 춤 Meke 메케



피지의 전통 음악과 춤으로 구성된 '메케(Meke)'는 피지어로 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지인들이 손님을 환영할 때나 탄생을 축하하고, 죽음을 애도할 때, 결혼축하, 종교행사 등 중요한 행사 때 치루는 의식같은 것이죠.



무용수들은 나무껍질로 만들어진 타파(tapa)라는 천으로 만든 전통의상을 입고 손목에는 화려한 꽃장식을 두르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부릅니다. 배 모양의 나무 북인 랄리(Lali : 나무껍질로 만들어진 드럼)와 대나무 통을 땅에 놓고 치는 응데루아라는 악기로 반주를 합니다.
 
모든 메케에는 이야기와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대부분 전쟁에서의 승리를 기원하고 전사에게 용기를 북돋우며 풍년과 다산을 기원하는 이야기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피지 원주민들의 감성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며, 대가족 제도의 공동체 의식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각각의 동작에는 많은 의미들이 담겨져 있음은 물론 남성의 경우 동작이 크고 격렬하며, 여성의 경우 부채와 손목의 움직임을 주로 이용하여 부드럽고 우아한 것이 특징입니다. 
피지에 수 많은 리조트들에서 여행객을 환영하는 의미의 메케 세레모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관람만 하지 마시고, 직접 참여하며 함께 즐기며 추억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